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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종시↔공주시 운행 광역 BRT 개발 계획(2025년 완공) 에 대하여 알아봅시다.

세종시이 정확한 명칭은 세종특별자치시입니다.

2012년 7월 1일자로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특별자치시가 되었습니다.

세종특별자치시는 행정을 중심으로 두고 만들어진 시입니다.

세종이라는 이름은 우리가 쉽게 예측할 수 있듯이 조선시대 임금 세종대왕의 이름에서 따온 것입니다.

세종시가 자리잡고 있는 곳은 전에는 연기군이 있던 자리라고 합니다.

연기군에는 유명한 읍인 조치원읍이 있었습니다.

이 조치원읍은 세종시에 편입이 되었습니다.

세종시와 가장 인접한 도시 중에 하나는 바로 공주시입니다.

공주시는 역사적으로 유명한 도시입니다.

삼국시대에 백제의 수도가 있었던 곳입니다.

공주에 가면 백제시대의 다양한 유물을 볼 수 있습니다.

이러한 공주와 세종시는 가까이 인접한 도시입니다.

두 도시가 있을 때 함께 발전하기 위해서는 교통편이 편리해야 합니다.

도시 간 물류의 이동과 사람들이 이동이 빠르고 편리해야만 두 도시가 동시에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공주시와 세종시 사이를 잇는 좋은 교통수단으로는 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할 것입니다.

세종시에는 brt 버스가 현재 운행중입니다.

그리고 2025년에는 세종시와 공주시 사이를 운행하는 brt가 개통이 된다고 합니다.

이 내용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.

이 글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보도자료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.

보도자료 원문은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보도자료

 

 

세종시-공주시 운행 광역 BRT 개발 계획1
https://pixabay.com/

 

 

<세종시↔공주시 운행 광역 BRT 개발 계획 발표>

▶ 세종↔공주 광역 비알티(BRT) 사업 추진 개발계획이간선급행버스체계의 건설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5조 제5항에 따른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함

 

 

세종시-공주시 운행 광역 BRT 개발 계획2
https://pixabay.com/

 

 

<세종시↔공주시 운행 광역 BRT 개발 계획 내용>

▶세종공주 광역 비알티(BRT) 노선의 총 길이는 18.5km이며 사업비는 172억원이 투입될 예정

 

▶주요 노선은 세종시 한별동~세종충남대병원~정부세종청사~국도36(서세종 나들목(IC))~공주 신관초교~번영1~신관 중앙교차로~공주종합버스터미널

 

▶12개 지점(24개소)의 정류장을 경유할 계획

 

 

세종시-공주시 운행 광역 BRT 개발 계획3
https://pixabay.com/

 

 

<세종시↔공주시 광역 BRT 공사 계획>

▶2022년 11월 실시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

 

▶주민 및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하여 2023까지 실시계획을 확

 

▶2024년도 상반기에는 정류장 설치, 도로 확포장 등 공사에 착수

 

▶2025년 하반기 비알티(BRT)를 운행할 예정

 

 

세종시-공주시 운행 광역 BRT 개발 계획4
https://pixabay.com/

 

 

<세종시↔공주시 광역 BRT 개통 기대 효과>

▶비알티(BRT) 전용차로 비율이 97% 달해 기존에 세종과 공주 간 운행중인 기존 노선 버스 대비 통행속도는 19.8km/h에서 27.9km/h8.1km/h가 빨라짐

 

▶이동시간도 기존 57에서 39분으로 약 20분 가량 줄어들어 신속성과 정시성을 확보함

 

출퇴근시간에는 배차간격을 8분 이내로 계획

 

▶첨단기능과 편리성을 갖춘 정류장을 설치

 

▶이용객의 편리성을 높이고 품격높은 교통 기반이 마련되어 광역교통 서비스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

 

 

세종시-공주시 운행 광역 BRT 개발 계획5
https://pixabay.com/

 

 

<세종시↔공주시 광역 BRT 운행 노선도>

세종시-공주시 운행 광역 BRT 개발 계획6
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보도자료 발췌

 

 

세종시-공주시 운행 광역 BRT 개발 계획7
https://pixabay.com/

 

 

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 관계자에 따르면 세종~공주 간 교통수요는 매년 증가해 왔지만, 운행시간 및 배차간격 등의 문제로 시민들이 대중교통 이용에 많은 불편을 겪어왔다고 합니다.

그리고 세종~공주 광역 비알티(BRT)가 기존 승용차 중심 교통체계에서 탈피하여 광역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고 더 나아가 충청권의 상생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.

세종시와 공주시 사이에 BRT가 개통이 된다면 두 지역을 오가는데 아주 편리할 것 같습니다.

이번 글은 여기까지입니다.

다음 글에서 또 뵙겠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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